보통예금 대비 높은 이율을 가진 파킹통장(입출금통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파킹통장을 개설하는 사람들은 가지각색의 이유를 갖는다. 그런 다양한 관점에서의 파킹통장 장점 및 단점과 파킹통장이 무엇인지 정리해보았다.


파킹통장은 주식 및 부동산 등 위험자산 대비 안전한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그만큼 리턴되는 수익이 적다는 것이 단점이다. 파킹통장 개설을 고려하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자.

 

파킹통장이란? 뜻

주차하듯이 짧은 기간 돈을 넣어두어도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입출금 통장을 파킹통장이라 한다. 즉 1년 거치해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일반적인 보통 예금과 다른 상품이다. 일반적인 보통 예금과 비교하면 금리가 높지만, 한도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자본보단 소자본에 적합한 상품이다. (무조건 한도 제한이 있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한도 제한이 있는 상품이 많다는 뜻이다.)

 

투자 대비 수익률이 높은 것은 아니다. 수익은 리스크 대비 얻을 수 있는 열매이다. 투자 대비 안정성이 뛰어난 파킹통장은 수익률이 적을 수밖에 없다. 다만 저금리, 제로 금리 시대에 변동성이 심한 투자보단 예금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그런 사람들에게 매우 적합한 상품이라 말할 수 있다.

 

파킹통장 장점

1. 보통 예금보다 높은 금리가 적용되어, 리턴되는 수익이 많다.

2. 예금자 보호법에 적용되어 리스크가 현저히 낮으며, 예금 상품으로 원금 보장이 적용된다.

3. 보통 예금처럼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다.

4. 짧은 기간 동안 돈을 넣어두어도 이자가 발생한다.

 

보통 예금에 경우 이자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런데 파킹통장은 대부분 연 1% 이상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이는 리턴되는 수익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더불어 예금 상품으로 원금 보장이 적용되고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다. 그리고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어 5,000만 원까지 보호 가능하다.

 

추가로 투자자인 경우 투자 자금을 잠시 맡겨놓을 때 유용하다. 물론 CMA 통장이 더 좋은 경우가 많지만, 이는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안정적인 파킹통장을 이용하길 권장한다. 더불어 파킹통장 역시 짧은 기간 동안 돈을 거치해도 이자가 발생한다.

 

파킹통장 단점

1. 보통 예금보다 리턴되는 수익이 많다는 것이지, 투자 대비 리턴되는 수익이 많은 것은 아니다.

2. 고자본일수록 파킹통장의 장점이 퇴색된다.

3. 원금보장 상품의 수익은 한계성이 있으며, 이는 물가상승 대비 높지 않다. 즉 따지고 보면 손실이다.

4. 간혹 입출금 수수료가 과도한 상품이 있다.

 

화폐 통화량, 실질적 물가상승률을 따져보면 연 1% 이상의 안전마진(원금보장) 수익은 손실이다. 즉 쉽게 말해 금리를 통해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들에겐 비적합한 상품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고자본일수록 적용되는 금리가 줄어들고, 예금자 보호법 한도를 넘어가기 때문에 매력적이지 않다.

 

간혹 입출금 수수료가 과도한 상품이 있다. 사실 앞서 말했듯 연 1% 이자도 수익이 크지 않은 편인데, 여기에 과도한 입출금 수수료가 더해지면 보통 예금보다 못한 상품이 될 수 있다. 이점을 꼭 참고하고 파킹통장 개설을 진행하길 권장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