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를 기반으로 한 햇살론뱅크 부결(거절) 사유 5가지를 정리한 포스트입니다. 햇살론뱅크 대출을 고려 중시 거나 햇살론뱅크 대출 신청 후 거절된 분이시라면 포스트를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햇살론뱅크는 2021년 7월 26일에 출시한 금융 상품으로 서민금융진흥원이 부분 보증을 서주고 제1 금융권에서 자금을 받는 대출 형식이다. 즉 기존 햇살론 대출과 다르게 대출 승인조건, 금리, 한도 각 은행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신용평점 금리 및 한도 차등으로 인해 금리인하 요구권이 신청 가능하다. 그리고 금리는 낮고 한도는 높기 때문에 서민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존 햇살론 대출에 비해 자격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자격조건이 충분해도 대출이 거절된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햇살론뱅크 대출 정보
대출명 | 햇살론뱅크 |
자격조건 | 1. 정책서민금융상품 1년 이상 이용하거나 현재 정상이용 중인 개인 or 정책서민금융상품 정상이용 후 1년 이상 경과되지 않은 개인 2.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 상승 3.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500만원 이하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 |
금리 | 연 4.9% ~ 8% (보증료 포함) 보증료 연 2.0% |
한도 | 최저 500만원 ~ 최대 2,000만원 |
기간 | 3년 또는 5년 |
- 정책서민금융상품은 미소금융, 근로자 햇살론, 햇살론 youth, 햇살론 15 등을 말한다.
1. 신용도 및 부채 개선이 되지 않은 경우
햇살론뱅크 자격조건에 명시되어 있듯이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 상승자를 대상으로 한다. 즉 부채 현황 및 신용평점이 개선되지 않은 경우 대출이 불가하다는 뜻이다. 햇살론 대출 상품 정상 이용자는 많지만 신용도 및 부채 개선이 된 경우는 적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해당 사유로 거절된다. 더불어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정상 이용 후 1년 이상 경과했을 경우 또한 대출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해두자.
2. 신용점수가 낮은 저신용자
자격조건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후기를 통해 밝혀진 사실이다. 자격조건에 전부 부합하는데도 불구하고 단순히 신용점수가 낮다는 이유만으로 거절된다. 해당 사유는 은행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8・9등급의 저신용자가 아니라면 햇살론뱅크 협약 은행을 확인하여 다른 곳도 신청해보길 권장한다.
-햇살론뱅크 협약 은행
○ IBK기업, NH농협, 전북, BNK경남 (‘21.7.26일 출시)
○ 광주, KB국민, BNK부산 (‘21.8.17일 출시)
○ DGB대구, Sh수협, 신한, 우리, 제주, 하나 (‘21년 내 순차 출시 예정)
3. 연소득 대비 기대출이 200% 넘는 경우
대출 규제가 심화됨에 따라 이전처럼 연소득 대비 높은 퍼센트 비율로 대출을 받을 수 없다. 이는 햇살론뱅크 또한 마찬가지이다. 본인의 연소득 대비 기대출이 많다면 대출받기 매우 어렵다. 더불어 연소득은 증빙이 가능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기에 실제 총수익과는 괴리가 있을 것이다. 이 경우에는 기대출을 어느 정도 상환 후에야 승인일 날 것으로 보인다.
4. 연체기록(공공요금, 대출금, 신용카드, 통신비 등)이 있는 경우
연체기록은 햇살론뿐만 아니라 대부업체를 이용하기에도 힘들다. 즉 연체는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다른 대출을 이용하기에도 본인에 신용점수를 지키기에도 좋다. 참고로 90일 미만의 연체 기록은 1년 기록되며, 90일 이상의 연체 기록은 5년 기록된다.
5. 대부업체 이용기록이 있는 경우
여기서 말하는 대부업체는 러시앤캐시, 리드코프 등 제3 금융권을 말한다. 많은 분들이 공감하겠지만 여기서 대출 한번 받는 순간 제1 금융권・제2 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정말 어려워진다. 따라서 필자는 대부업체를 이용하지 않기를 권장한다.(금리도 말이 안 된다.)
참고로 대부업체 채무를 다 갚은 경우에는 해당 대부업체에 연락을 취하여 이용 기록을 삭제해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요청 후 삭제된 것을 확인하고 대출을 다시 진행하면 된다.(한국 신용 정보원에서 확인 가능하다.)
현실적으로 햇살론뱅크 대출받기 어려운 이유
현실적으로 햇살론을 이용하는 사람은 저신용・저소득 층이다. 근데 보증일 신청 기준 최근 1년 내에 부채 감소 및 신용평점 상승을 바라는 것은 대출 안 해주겠다는 것처럼 들린다. 물론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정말 힘든 저신용・저소득 층에게는 꿈만 같은 이야기이다. 더군다나 정책서민금융상품 정상 이용 후 1년이 경과된 경우 대출이 불가능하다는 점 이해가 가지 않는다. 최소한 저신용・저소득 층에게는 2~3년 정도로 기준점을 잡고 신용 및 부채, 정상 이용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햇살론뱅크는 말만 저신용・저소득 층을 도와주는 상품이고 실상 저신용・저소득 층은 거의 대출이 어렵다.(후기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대부분 거절당한다.) 더불어 기준점에 부합할 정도로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면 굳이 햇살론뱅크를 이용하는 것보다 일반적인 신용대출 상품을 찾는 게 훨씬 좋다. 햇살론뱅크 역시 다른 햇살론에 비해 금리가 낮다는 것뿐이지 일반적인 신용대출 상품 대비 금리가 높은 편에 속한다. 즉 신청은 하지만 너무 큰 기대는 갖지 않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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